강제동원

국민통합과 평화, 인권신장에 기여

지도로 보는 강제동원

아카비라 탄광

개요

아카비라 탄광 개요:제목, 국가 / 지역, 지역 정보, 현주소, 강제동원 시설, 관련 기업·기관(과거, 현재) 피해 유형, 동원방식, 피해 인원(추정)에 대한 표
제목 아카비라 탄광 국가 / 지역 일본 / 홋카이도 아카비라시
현주소 홋카이도 아카비라시 아카비라 485 (北海道 赤平市 赤平 485)
강제동원 시설 탄광 피해 유형 노무자
관련
기업·기관
과거 스미토모 광업 주식회사 (住友鉱業株式会社) 동원 방식 관알선, 징용
현재 스미세키 머티리얼즈 주식회사 住石マテリアルズ株式会社 피해 인원(추정) 약 6,000명

설명

역사

스미토모 광업 주식회사(住友鉱業株式会社)가 운영했었던 아카비라 탄광(赤平炭鉱)은 아카비라시(赤平市)와 우타시나이시(歌志内市)에 걸쳐 있는 탄광이다. 1938년에 석탄 채굴을 시작했으며, 스미토모 계열이 운영했던 홋카이도 내의 주력 탄광이었다. 1942년 8월에 우타시나이 탄광(歌志内炭鑛)으로 통합되었다. 효율적인 석탄 생산을 위채 1963년에 설치한 높이 43.8 미터에 달하는 수갱(立坑)은 ‘동양 제1의 수갱’(東洋一の立坑)으로 불리기도 했다. 아카비라 탄광은 1994년에 폐광되었다.

아카비라시는 홋카이도의 중앙에 위치한 지역으로 1891년부터 개발이 시작되었고 그 후 1913년에 철도가 개통되었다. 1918년에는 모시리 탄광(茂尻炭鉱)이 석탄 채굴을 시작했고, 1930년대 스미토모 광업 주식회사가 운영하는 아카비라 탄광, 홋카이도 탄광기선 주식회사(北海道炭礦汽船株式会社)가 운영하는 같은 명칭의 아카비라 탄광 등이 개발되면서 석탄 마을(石炭のまち)로 발전해 갔다.

탄광 산업으로 발전했었던 아카비라시는 스미토모 아카비라 탄광 수갱루(住友赤平炭鉱立坑櫓) 견학 등 아카비라시 지역의 탄광 시설들을 소개하는 시설로 ‘아카비라시 탄광유산 가이던스 시설’(赤平市炭鉱遺産ガイダンス施設)을 운영하고 있다.

조선인 강제 동원 실태

아카비라 탄광(우타시나이 탄광 포함)에는 약 6,000명 정도가 되는 조선인들이 강제동원 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1944년과 1945년에 각각 1,415명, 1,209명의 조선인들이 아카비라 탄광에 있었다는 기록이 있으며, 1945년 6월 말 당시 1,149명의 조선인들이 있었다는 기록도 있다.

강제동원된 조선인들이 폭행을 당하는 일도 있었다. 피해자의 증언에 따르면 1942년 8월 16일에 책임자가 술에 취한 틈을 타 탈출을 시도하다가 잡혔는데, 이 때 책임자가 조선인들을 모아 놓고 약 1시간에 걸쳐 피해자를 폭행했다. 얼굴에 피가 나는 등 대 여섯 번을 기절할 정도로 폭행을 당했고, 그 후로 조선인들에 대한 감시가 엄격해졌다고 한다.

한편 아카비라 탄광에 강제동원된 조선인들은 재계약 반대 투쟁을 벌이기도 했는데, 1944년 6월 16일부터 일주일 동안 약 1,200여 명의 조선인들이 이에 참여했다. 당시 6명의 조선인 반장이 규슈(九州)에서 발생한 조선인들의 재계약 반대 투쟁에 관한 소식을 듣고 (1) 어떤 말을 들어도 대답하지 말 것, (2) 숙소 책임자에게 공격을 받더라도 강경하게 귀국을 주장할 것, (3) 경찰이 때려도 덤비지 말고 이후 모두가 결속하여 보복할 것, (4) 계약 기간이 만료된 자들을 결사의 각오로 연명부(連名簿)에 혈인(血印)하고 동지들과 태업할 것 등에 합의하고 재계약 반대 투쟁을 행하기로 했다. 6월 17일에는 조선인 3명이 재계약 반대를 위한 서약서 작성을 요구하자 경찰서로 끌려갔고, 6월 21일에는 60여 명의의 계약 기간 만료자를 모아 지도를 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6월 22일 오전 4시부터 조선인들이 파업을 시작하여 기물을 파손하고 경찰관 등을 폭행했다. 이 때 아카비라 탄광 측은 2명의 주도자를 사무소로 납치하자 이에 분개한 700여 명의 조선인들이 시위를 벌였다. 경찰 등에 의해 이 시위가 진압되었으며, 이후 1천 여 명의 조선인들을 기숙사 광장에 모아 국민의례 등을 행하게 하고, 계약 기간 만료자는 1년 이상 계약 기간을 연장한다는 등의 결정을 통보했다.

사진

아카비라 탄광 위치 area_map_11

※ 출처: Google Map을 바탕으로 필자 작성

아카비라시 탄광유산 가이던스 시설(2023년 7월) 아카비라시 탄광유산 가이던스 시설(2023년 7월)

※ 출처: Google Map

참고문헌

  • 노영종,「일제 말기 충남지역 노동력 강제동원과 거부투쟁」, 충남대학교 사학과 박사학위논문, 2019.
  • 朝鮮人強制連行真相調査団編,『朝鮮人強制連行強制労働の記録-北海道·千島·樺太篇』, 現代史出版会, 1974.
  • 竹内康人,『調査·朝鮮人強制労働 ① 炭鉱編』, 社会評論社, 2013.
  • 朴慶植,『朝鮮人强制連行の記錄』, 未来社, 1965.
  • 赤平観光協会ホームページ http://akabirakankoukyoukai.jp/
  • 炭鉄港ポータルサイトホームページ https://3city.net/
  • 北海道赤平市ホームページ https://www.city.akabira.hokkaido.jp/
TOP